본문 바로가기

바람이전해준이야기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 장길자 회장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아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회장 장길자)!!

처음 들어보신다구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어떤 일을 하냐구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어떤분들이 활동하시냐구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에 대해 궁굼하신 여러가지~

 

월간지 신동아에 실린 장길자 회장님의 인터뷰내용을통해 궁금한점~~

같이 알아보아요~

 

 

인터뷰 | 장길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장
‘생명 살리기’가 최우선 목표

 

http://shindonga.donga.com/docs/magazine/shin/2012/11/21/201211210500037/201211210500037_2.html

-> 장길자 회장님 인터뷰 기사 바로가기

 


장길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장은 자원봉사 활동과 관련한 공로로 2004년 체육훈장 맹호장을 받았다. 2011년엔 4000시간 넘는 봉사활동을 한 덕분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수여한 ‘라이프 타임상’을 받았다. 이 상은 자원봉사를 하는 단체, 개인을 격려하고자 백악관이 제정한 것. 캄보디아 정부도 2011년 장 회장에게 국왕 훈장을 줬다.


-어떤 분들이 회원으로 활동합니까.
“한국을 비롯해 세계 곳곳에서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많은 분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진심을 다해 봉사하는 모습을 보고 감동한 사람들, 혹은 과거 도움을 받았던 분들이 자신도 남을 돕겠다고 참여하면서 지구촌 곳곳에서 회원이 더욱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4월 29일 실시한 클린월드운동 때는 세계 78개국 500여 지역의 봉사자들이 동참했습니다.” 클린월드운동(Clean WORLD Movement)은 물, 공기, 지역, 삶을 깨끗하게 보존해 후손에게 물려준다는 개념의 복지활동이다. 월드(WORLD)는 지구환경을 구성하는 물(Water), 공기(Oxygen), 지역(Region), 삶(Life), 후손(Descendant)의 이니셜을 조합한 것. 깨끗한 마음으로, 깨끗한 환경을 만들고, 나아가 행복한 삶을 만들자는 의미라고 한다.


-봉사활동을 시작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어려운 이웃을 보면 마음이 가게 마련입니다. 작은 손길이지만 나보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정성껏 끓인 된장찌개를 나누고 추운 겨울 결손가정 아이들에게 따뜻한 밥을 지어줬습니다. 그러다 주변 이웃들과 생명이 위급한 아이들을 함께 살려내면서 자연스럽게 나눔의 모임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렇게 꾸준히 이웃을 돕다보니 동참하는 이가 많아져 10여 년 전 복지단체로 성장했습니다.”


-보람이 가장 컸던 때는 언제입니까.
“생명을 잃을 뻔했다가 우리의 작은 도움으로 살아난 사람을 지켜보거나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은 사람이 희망을 얻어 자신도 남을 돕겠다며 찾아올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낯선 한국에서 살아가며 우울증과 향수병으로 고생하던 다문화가정 주부를 만났습니다. 회원들과 함께 정성껏 담근 김치를 선물했습니다. 올해 설에는 맛있는 떡국과 잡채, 부침개, 곶감 등 푸짐한 음식 선물을 가져가 함께 나눴습니다. 한국에 온 지 5년이 다 됐는데도 한 번도 베트남 친정에 다녀오지 못한 게 안타까워 고향에 다녀올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지금은 한결 밝아진 얼굴로 즐겁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너무나 기쁩니다.”


-위러브유는 그간 어떤 활동을 해왔습니까.
“우리 회원들은 어머니의 사랑으로 이웃을 도울 일이 있다면 무엇이든 하고자 합니다. 올해 5월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로 삶의 터전을 잃어가는 남태평양 섬나라 투발루 등 세계 기후난민을 돕고자 개최한 행사에 회원, 시민, 각계 인사 등 1만5000명이 참여했습니다. 헌혈하나둘운동은 직접적으로 생명을 살린다는 점에서 보람이 더욱 큽니다. 회원들이 응급수혈이 필요한 환자들을 위해 헌혈하나둘운동에 나서는 것도 모자라 수혈환자가 많은 병원이나 관련 단체에 전해달라며 헌혈증까지 기증합니다. 또한 환경과 복지를 유기적 관계로 보고 클린월드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올해 4월 세계 각국의 산, 강, 바다, 거리 환경을 정화하고자 실시한 클린월드운동에 세계 500여 지역에서 수많은 이가 참여했습니다. 미래의 꿈나무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도 꾸준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해외 활동도 활발한 것으로 압니다.
“올해 3월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알리 봉고 온딤바 가봉 대통령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습니다. 7월에는 가봉 정부 초청으로 우리 회원들이 현지로 날아가 클린월드운동을 전수하고 가봉 대학생들과 수도인 리브르빌의 해변에서 환경정화운동을 벌였습니다. 기후변화로 삶의 터전을 잃은 기후난민 돕기, 인류복지의 근간인 환경을 정화하고 깨끗한 삶을 만들기 위한 클린월드운동, 오염된 물을 마시며 질병에 시달리는 물 부족 국가 주민을 위한 물 펌프 설치 지원, 지진과 홍수 등 재난으로 피해를 본 사람을 위한 긴급구호 활동, 그밖에도 가난 등 각종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돕고 있습니다.”

-위러브유가 강조하는 가치는 뭔가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생명입니다. 아무리 많은 부와 명예를 가지고 있고 멋진 꿈을 품고 있더라도 생명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단체의 복지활동은 ‘생명 살리기’를 최우선 목표로 합니다. 10년 넘게 해마다 개최하는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 새생명 사랑의 콘서트도 그런 취지입니다. 심장병, 난치병으로 생명이 위급한 국내외 어린이를 돕는 데서 시작해 이제는 각종 재난과 질병으로 고통 받는 세계인을 돕는 행사로 확대됐습니다.”


-내 삶이 팍팍하고 고단한데, 남을 어떻게 돌보나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봉사는 거창하고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을 내 가족이라 여기고 작은 사랑을 베풀다보면 욕심이 사라지고, 나아가 갈등과 분쟁도 사라지게 됩니다. 그렇게 남을 돕는 것이 얼마나 기쁘고 행복한 일인지 직접 해보시면 분명히 알게 됩니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 장길자 회장님 말씀처럼!!

"그렇게 남을 돕는 것이 얼마나 기쁘고 행복한 일인지 직접 해보시면 분명히 알게 됩니다"^^